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석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건강 2023. 8. 1. 09:47
    반응형

    어느 날 갑자기 세상이 빙빙 도는 어지러움을 느끼고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 것 같은 기분을 느끼신 적이 있고 특히 한쪽으로 누웠을 때 어지러움을 느끼셨다면 어지러움증의  여러 원인 중  이 경우는 이석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은 이석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석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 이석증이란?

    이석증은 어지럼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이 수초에서 1분 정도 지속되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일이 반복되는  발작성 질환입니다. 돌아눕는다거나 하는 체위의 변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2. 이석증 원인

    이석증의 원인은 그 이름에도 나와 있듯이 귀 안에 있는 돌(이석)이 있어야 할 곳에 있지 않고 흘러다녀서 발생합니다.  우리 귓속 깊은 곳에는 반고리관이라는 구조물이 있습니다. 반고리관은 사람이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 알려줌으로써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요, 이름처럼 관 목양이며 내부에는 액체가 있습니다. 

    이석증은 내이안에 있는 이석이 어떤이유로든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나와 반고리관 내부에 흘러다니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석증 발생경로(ytn뉴스캡쳐)

     

    이석은 반고리관 주변에 위치하여 균형유지에 관여하는 물질인데, 어떤 이유로든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에서 흘러 다니거나 붙어있게 되면서 자세를 느끼는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주위가 돌아가는 듯한 증상이 생깁니다.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오는 이유는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노화, △ 만성스트레스 △ 면역력 저하 △ 늦게 잠자리에 드는 습관 △머리가 뒤로 젖혀지는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머리 충격, 골밀도 감소, 바이러스 감염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이석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모든 나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40~50대 이후에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이석증 증상

    이석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지럼증 입니다. 이석의 탈락 정도에 따라 그 정도는 다른데, 아주 미미한 어지러움을 느낄 수도 있고 제대로 걷지 못하거나 구토를 일으킬 만큼 극심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도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잠잠해지기도 합니다.

    어지럼은 보통 갑자기 발생합니다. 머리의 움직임과 큰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서거나 돌아누울 때 잘 발생합니다. 또한 하늘이나 천장을 바라보거나 고개를 돌릴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이 있는 동안에는 균형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거나 쓰러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지러움을 느끼는 동안 속이 메스꺼운 느낌이 동반되며 심한 경우 구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지럼이 멈춘 이후에도 머리가 무겁거나 메스꺼운 느낌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4. 이석증 치료 

    이석증은 일반적으로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어지럼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빨리 진단받고 치료가 성공하면 어지럼 증상이 즉시 좋아지므로, 적절한 시기에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석증 검사는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자세를 취해 동공이 움직이는 현상을 보면 어느 쪽 귀가 문제인지, 어디에서 이석이 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물은 이석증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증상이 심하면 증상 경감을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석 치환술(이석정복술) : 이석증의 치료법으로 이석 치환술이 있습니다. 고개의 위치를 바꿔가며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원래의 위치(전정 기관)로 이동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증상을 일으키는 반고리관의 위치에 따라 이석 치환술의 방법이 달라지므로, 자가로 치료하기보다는 경험이 많은 이비인후과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심각한 질병으로 인해 어지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어지럼이 심하게 계속된다면 진찰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치료 시간은 약 15분 정도로 통증은 없지만 시술 중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 2~3회 치료로 70~90% 환자가 성공적으로 치료됩니다. 특별한 후유증은 없지만, 재발률이 약 10%로 보고됩니다.

    이석정복술로 잘 낫지 않는 이석증은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특정 자세를 반복적으로 취하게 하는 ‘습관화 운동’을 병행합니다.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지만 어지럼증이 심하면 일시적인 증상 완화를 위해 제한적으로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이석증 자가치료 운동법 :  https://youtu.be/SNBSOvgWiTo

    이석증 자가재활운동

    ▶ 어지럼증의 또다른 질환 메니에르

    2023.07.30 - [건강] - 메니에르병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생활의 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질환인 이석증의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발병했을 때 이석증의 원인이 다른 귀질환으로 인한 것인지를 알아보아야 하므로 반드시 병원 검진을 받아보도록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